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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기능성 식품_GABA가 들어간 야채들
작성자 SCIPHAR (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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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일 2019-08-13 16:2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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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일본에서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 등이 있는 GABA의 기능성 표시식품 야채가 증가하고 있다. 야채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매일 식탁에 오르지만 판매 시에 그 효과를 전달하기는 어렵다. “GABA 함유를 명확히 표시함으로써 야채의 소비확대를 꾀하고 있는 추세이다.

 

GABAGamma Amino Butyric Acid의 앞 글자를 따서 부르는 말로 정식 명칭은 Y-아미노낙산이다.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특히 포유류의 뇌나 척수, 또는 갑각류의 신경근접합부 등에 많이 존재한다. 쌀이나 차(), 야채, 특히 발아현미나 낫또 등의 발효식품에 있어서 함유량이 많다. 일본에서는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라는 표시를 사용해 특정 보건용 식품소재로 허가받았다.


 

 GABA의 효과

혈압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혈압저하에 도움을 준다.

·신장

신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혈압저하에 도움을 줌과 동시에 간 운동 촉진효과도 있어 알코올 대사에도 효과가 있다.

신경계

세로토닌 등과 같은 뇌 안의 신경전달물질의 하나로 뇌의 신경이 과다하게 흥분하지 않도록 억제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 (진정 효과)

뇌의 산소공급량을 증가시켜 뇌 및 뇌세포 대사 항진작용 및 활성화 작용에 도움을 준다.

 

 GABA함유 식품 현황

· 시즈오카 현의 지역 종자업체인 마스다 채종장에서는 20191소프트 케일 GABA를 발매했다. 케일은 영양가가 높은 슈퍼푸드라고 불리지만 인지도는 아직 낮다. 현재 수도권의 슈퍼마켓을 중심으로 1(100g)250~300엔 안팎으로 팔리고 있다. 일반 케일보다 20%이상 가격이 높다.

· 카고메(カゴメ)주식회사도 기능성표시식품 신선토마토 GABA 셀렉트201812월에 발매했다. 3개에 400엔 전후로 수도권의 슈퍼마켓이 주된 판로이다. 카고메측은 가격은 일반 토마토의 2~3배 이지만 혈압을 낮추는 등의 목적으로 구입하는 사람들이 증가했다.”라고 밝혔다.

· 샐러드코스모(サラダコスモ)사는 15GABA콩나물을 발매했다. 5월에 GABA를 성분으로 한 기능성표시식품의 신청이 수리되면서 이소플라본 콩나물로 판매되고 있는 숙주의 일부를 다른 포장으로 판매한다. GABA함유를 내세워 전국의 슈퍼 등에서 1(200g)70~80엔으로 일반 콩나물보다 약 2배 비싸다.

 

마스다 채종장의 케일

카고메의 토마토

샐러드코스모의 콩나물

 

 GABA함유 기능성 야채뿐만 아니라 기능성 과일도

· 과일은 야채에 비해 고가품이 많기 때문에 부가가치를 어필해 가치를 높인다. 기능성을 표시한 과일 중에는 일반적인 상품보다 30%이상 비싸게 팔리는 것도 있으며 소비자에게도 점점 받아들여지고 있다.

· JA전농(JA全農)은 나가노 현, 신슈대학(信州大学)과 제휴해 현산 포도나가노 퍼플을 기능성 표시식품으로 신고했다. 나가노 퍼플은 거봉보다 알이 크며 당도가 높다. 국내 판매 가격은 1000~5000엔으로 비싼 편이지만 홍콩, 대만 등 해외에서도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대학 연구팀은 GABA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입증하여 포도로써 최초의 기능성표시 과일이 되었다.

· 이 밖에도 신선식품 최초로 기능성표시를 한 시즈오카 현의 밋카비 귤(みかん)ß-크립토크산틴이 관절염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에 대해서 2015년에 기능성과일로 인정받았다.

· 아오모리 현의 프라임 애플은 항산화 작용과 내장지방의 축적을 억제하는 효과 등이 있는 폴리페놀의 일종을 함유하고 있어 20181월에 기능성과일로 인정받았다. 출하 가격은 일반사과보다 30%정도 높다.

 

   

나가노 현의 나가노 퍼플

시즈오카 현의 밋카비 귤

아오모리 현의 프라임 애플

 

 시사점 및 결론


·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 및 기능성표시 식품제도의 도입으로 일상적인 과일에 대해서도 건강식품화가 진행되고 있다.

· 20154월 시작된 기능성표시 식품제도는 소비자의 인지도가 낮다는 과제가 있지만, 4년째인 올해 2000억엔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했다.

· 1800건에 달하는 기능성표시 식품의 경우, 타 제품과의 차별성, 정확한 정보전달을 위한 식품시장에서의 소비자와의 교류가 매우 중요하다. 건강기능성 성분과 효능에 대한 홍보활동을 통해 소비자와의 접점으로 다가설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료출처 :

http://www.okiyaku.or.jp/vsup/pdf/GABA.pdf#search=%27GABA%E5%85%A5%E3%82%8A%27 (GABA의 효능 등)

사진출처 : https://www.nikkei.com/article/DGXMZO47561250Z10C19A7HE4A00/ (콩나물과 케일)

https://www.nikkei.com/article/DGXMZO38268740Y8A121C1000000/?n_cid=SPTMG002 (토마토)

https://www.nikkei.com/article/DGXMZO84351690T10C15A3I10000/ ()

https://www.nikkei.com/article/DGXMZO44482260X00C19A5L01000/?n_cid=SPTMG002 (사과)

https://www.nikkei.com/article/DGXMZO43010390Y9A320C1SHA000/?n_cid=SPTMG002 (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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