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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미국내 자연산 식품(Natural Products) 매출 증가세
작성자 SCIPHAR (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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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일 2019-10-01 17:4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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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주 시장에서 자연산 식품(natural products) 부문의 매출은 전체 식음료 소매 매출 증가세보다 앞서가는 빠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음. 웰빙에 관한 데이터 기업인 SPINS에 따르면, 2019년 5월을 기준으로 미국 내 자연산 식품의 판매는 연 472억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이는 전년대비 5% 증가한 것으로 기록됨.

일반적인 소매상의 자연산 식품 점유율은 전체 식음료에서 9.1%를 차지해왔는데, 지난해에는 27.4%로 현저히 증가하였으며, 편의점에서는 12.6% 증가한 27억 달러로, 물, 콤부차, 자연 스낵 부문이 인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

처음으로 달걀, 상온용(shelf-stable) 음료와 냉동·냉장 육류 부문이 Top5 자연산 식품 부문을 기록한 반면, 요거트·케피르(kefir)* 부문의 매출이 2.4%로 가장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kefir: 신맛이 나는 발효한 우유


< 슈퍼마켓의 자연산 유기농 식품 코너 >


사진출처: FoodDive, Scott Richard


소비자들의 건강에 이롭고 편리한 식품을 선택하는 수요가 소매상의 자연산 식품의 판매 증가를 고무하고 있어서, 자연산이나 스페셜티 식품 상에서 판매하던 식품들을 전통적인 그로서리 상점이나 편의점에서도 판매하는 경향이 증가함.

2019년 초반의 Nielsen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들의 주요 트렌드는 더 건강에 이로운 생활을 추구하며, 특히 식습관 선택에서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SPINS의 보고서에도 미국 가구의 대다수인 92%가 2018년 유기농 식품을 구입했었던 것으로 증명됨.

증가하는 채식 식이요법의 인기와 더불어, 식물에 기반을 둔(plant-based) 대체 육류와 유제품이 자연 식품 부문에서 선두를 차지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님. Johns Hopkins Center의 Livable Future 센터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60%의 미국인이 육류소비를 줄이고 있으며, SPINS의 조사에 따르면, 식물성 스낵의 소비는 12.7% 증가하여 채식 식품 부문에서 가장 빠르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또한, 펠리오(Paleo)* 식이요법, 키토(Keto)** 식이요법 등의 유행이 곡물과 무유제 식품으로의 관심을 더하게 함.
 * 팔레오 식이요법: paleolithic diet 혹은 caveman diet, stone-age diet라고도 불리우며, 구석기시대의 식생활에 근거하여, 가공되지 않은 식품들을 섭취하는 식이요법
** 키토 식이요법: ketogenic diet로도 불리며, 저탄수, 고지방 식이요법이 주를 이룸


슈퍼마켓 체인 등의 자체 브랜드 상품라인인 PB(private label) 부문은 자연산과 유기농 부문 식품의 증가세의 혜택을 보고 있어서, 2018년 PB 식품의 증가세는 전체 상품 성장세의 6배인 4%의 증가를 기록함. 이 중 유기농과 프리미엄 식품의 증가가 20%에 이른다고 함. 슈퍼마켓 체인인 Publix's사의 PB 상품인‘Greenwise’, Kroger's사의 최근 제휴한 ‘Lucky's Market’을 포함한 ‘Simple Truth’상품 라인과 식물에 기반을 둔 상품라인은 슈퍼마켓 체인들이 PB 브랜드를 자연산 식품 부문과 성공적으로 연합하여 성공시킨 사례임.

Sprouts Farmers Market, Whole Foods, Natural Grocers등과 같은 대표적인 자연산 식품 슈퍼마켓 체인들과 많은 소규모의 스페셜티 상점 체인들이 그동안 자연산 식품으로 사업을 구축해왔지만, 일반 슈퍼마켓 체인들도 이 부문을 확장하여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여지가 충분함. 또한, 자연산 식품 부문에 투자하는 소규모의 소매상들도 매출 신장의 효과를 얻을 것으로 전망됨.

▶ 시사점: 미국 내에서 자연산과 유기농 식품의 수요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식물에 기반을 둔 육류나 유제품, 식물성 스낵과 음료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이는 건강에 이로운 생활, 식습관을 추구하는 강하고 장기적인 트렌드가 주요 원인이며, 식품유통 체인들은 PB 상품들을 자연산과 유기농 식품 브랜드들과 연결하여 혜택을 얻고 있음. 이런 경향으로 기존의 자연산, 또는 스페셜티 식품점 외에도 일반 슈퍼마켓이나 소매상, 편의점까지 자연산 식품의 판매와 매출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한국의 수출 상품들도 유기농과 웰빙에 기반을 둔 건강한 자연산 식품의 수출을 도모하는 것이 장기적 전망으로 이로울 것으로 보임.

▶ 출처: FoodDive-2019.9.9.
https://www.fooddive.com/news/report-natural-products-growth-outpaces-total-food-and-beverage/562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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