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게시판 상세
제목 식품을 단순가공처리 또는 소분판매 하는 경우, 제품의 유통기한 산출시점은 어떻게 되나요?
작성자 SCIPHAR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8-11-24 21:47:5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37

Q. 식품을 단순가공처리 또는 소분판매 하는 경우, 제품의 유통기한 산출시점은 어떻게 되나요?


⇲ 소분판매하는 제품은 소분하는 원료제품의 포장시점을, 원료제품의 저장성이 변하지 않는 단순가공처리만을 하는 제품은 원료제품의 포장시점을 각 유통기간 산출시점으로 하여야 합니다.



Q. 냉장 식육을 절단(세절 또는 분쇄 포함)하여 포장한 경우 “원료제품의 저장성이 변하지 않는 단순가공 처리만을 하는 제품”에 해당되나요?


⇲ 냉장 식육을 절단(세절 또는 분쇄 포함)하여 냉장 포장육을 생산하는 경우 ‘원료제품의 저장성이 변하지 않는 단순가공처리’만을 하는 제품에 해당됩니다.



Q. 세 가지 원료를 단순 혼합하여 포장하는 제품의 유통기한 설정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


⇲ 세 가지 원료를 단순 혼합하여 포장하는 것은 원료 제품의 저장성이 변하지 않는 단순가공처리를 하는 것으로 유통기한이 먼저 도래하는 원료 제품의 유통기한을 최종 제품의 유통기한으로 정하여야 합니다.


관련규정 「식품의 기준 및 규격(식약처 고시)」


제2. 식품일반에 대한 공통기준 및 규격 / 6. 보존 및 유통기준

16) “유통기간”의 산출은 포장완료(다만, 포장 후 제조공정을 거치는 제품은 최종공정 종료)시점으로 하고 캡슐제품은 충전 ․ 성형완료시점으로 한다.

선물세트와 같이 유통기한이 상이한 제품이 혼합된 경우와 원료 제품의 저장성이 변하지 않는 단순가공처리만을하는 제품은 유통기한이 먼저 도래하는 원료 제품의 유통기한을 최종 제품의 유통기한으로 정하여야 한다.

다만, 소분 판매하는 제품은 소분하는 원료 제품의 유통기한을 따르고, 해동하여 출고하는 냉동제품(빵류, 떡류, 초콜릿류, 젓갈류)은 해동시점을 해동일로부터 유통조건에서의 유통기간 산출시점으로 본다.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